본문 바로가기

좋은 글(명언)

TV 제대로 보게 하려면

 

1. 가급적이면 부모와 아이가 함께 본다=텔레비전은 아이들에게 대답해주거나 마주보고 웃어주지 않는다. 부모의 구실을 대신해 줄 수는 없다는 얘기다. 따라서 텔레비전을 보는 동안에도 부모가 옆에 앉아 프로그램 내용과 주제에 대해 대화를 유도하고 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. 대화를 하게 되면 아이들이 텔리비전에 몰입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내용을 걸러가면서 볼 수 있어서 좋다. 텔레비전을 보다가 위험한 장면이나 모방할 우려가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주의를 주고 텔리비전 내용이 현실이 아닌 허구의 세계임을 깨닫게 한다.


2. 가족의 시청 가이드라인을 만든다=텔레비전은 아무 프로그램이나 습관적으로 보는 게 아니라, 특별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보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. 이 때 부모의 일방적인 의견보다는 아이의 생각도 참고해 온 가족이 지킬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. ꡐ밥을 먹을 때는 끈다ꡑ, ꡐ일주일에 하루는 텔레비전 안보는 날로 한다ꡑ 등이 그 예다.


3. 텔레비전 시청에도 계획이 필요하다=볼 프로그램과 시간을 미리 정한 뒤 서로 약속을 한다. 약속한 프로그램이 끝나면 반드시 자기 손으로 텔리비전을 끄도록 한다. 보고 있던 프로그램이 끝난 뒤 이어 나오는 예고편, 광고 등을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음 프로그램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.


4. 시청 시간을 제한한다=만 두살까지는 텔레비전을 아예 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. 만 3살 이상 어린이도 연속해서는 30분 이상 보지 않도록 하고, 하루에 최대 두 시간을 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. 장시간 텔리비전 시청을 막는 방법으로 녹화를 활용해도 좋다.